메뉴 닫기

거주자 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 국세청 홈택스

거주자증명서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발급받기

거주자 증명서는 보통 세금 세율 관련 또는 조세목적 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할 필요가 있는 경우 등의 제출 용도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거주자 증명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 거주지의 주민센터(동사무소) 및 구청 등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으실 수도 있지만,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거주자 증명서는 관련 담당자가 발급 신청서를 확인 후, 발급해주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처럼 즉시 발급되지 않고, 신청서 작성 및 제출 후, 신청 상에 문제가 없는 경우, 수일 이내에 발급이 완료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거주자 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여 거주자증명서 발급하고, 서류 출력하기

 

1) 국세청홈택스 사이트 접속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표시되는 서브 메뉴에서 ‘기타 민원 증명 >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사이트 로그인

로그인되어 있지 않다면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공동/금융인증서 및 간편인증 등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은 없습니다)

이미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라면 아래 ‘3)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택스 사이트 로그인 화면

 

3)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작성하기

거주자증명서 발급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하는 페이지입니다. 신청서 작성에는 신청인 본인의 기본 인적 사항과 소득자 인정 사항 정보, 소득현황, 소득지급자, 수령방법, 첨부서류 등을 작성 및 포함합니다. 다만 거주자증명서를 받기 위해 모든 사항을 기입해야 되는 것은 아니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본인의 기본 인적 사항을 확인하고, 변경되었거나 잘못 입력된 사항은 수정 입력합니다.

 

 

소득자 인적사항 정보를 입력합니다.

성명(영문), 영문 주소 등이 입력되어 있지 않은 경우, 입력합니다. 거주지 영문 주소를 잘 모르는 경우, 네이버에서 ‘영문주소입력’으로 검색하여 한글 주소 -> 영문주소 변환 기능을 이용하시거나 기타 다른 영문 주소변환 서비스를 이용하시어 입력합니다.

그리고 거주자 증명을 발급받는 목적을 선택합니다. 세율 및 조세목적 관련 목적이 아닌 경우, ‘그 밖의 목적’을 선택하고, 목적을 직접 작성합니다.

 

 

소득지급자를 기입합니다.

보통 국외에서 지급되는 소득에 대해 제한 세율을 적용하거나 조세목적상 대한민국 거주자임을 증명하기 위함으로 소득을 지급하는 기업이나 사람 등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그리고 그 소득을 지급하는 발급대상국가도 [코드검색] 버튼을 눌러 입력합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수익과 관련하여 거주자증명서를 발급받는 경우, 발급대상국가 ‘싱가포르(SG)’만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국내 거주자에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지급하는 기업은 ‘구글 아시아 퍼시픽’으로 싱가포르에 본사가 위치해 있습니다.)

 

 

수령 방법도 선택합니다. 제출 용도라면 반드시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선택합니다.

 

증명서 발급을 위해 제출할 서류가 있다면 첨부서류 란에서 ‘파일선택’하여 파일을 첨부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4)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최종 확인하기

앞서 [다음] 버튼을 눌러 신청서 작성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발급 신청서 화면이 표시됩니다.

작성한 신청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서 화면

 

작성한 내용이 올바르다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을 완료합니다.

 

 

5) 거주자증명서 신청 내역 확인하기

국세청 사이트 우측 상단의 [My홈택스] 메뉴를 눌러 마이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민원.상담.불복.고충 > 민원처리결과 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방금 신청한 거주자증명서 민원신청 내역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처리가 완료된 상태가 아니고, 접수만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제 공휴일을 제외하고 1~2일 가량 이후, 다시 들어와 민원 신청 처리 결과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홈택스 민원처리결과 조회 화면 1

 

 

6) 거주자증명서 출력하기 (인쇄 또는 PDF 출력)

동사무소 영업일 기준 1~2일 이후, 홈택스 사이트에 다시 접속 후, 민원처리결과조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증명서 발급 처리가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처리상태’에 ‘처리완료’가 표시됩니다. 이제 우측의 [출력] 버튼을 눌러 거주자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목록에 신청 내역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조회 조건의 접수일자를 좀 더 길게 설정하여 조회합니다. 민원처리결과조회는 최근 일주일의 신청 내역이 기본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그 이전에 신청한 건이라면 바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홈택스 민원처리결과 조회 화면 2

 

출력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출력할 수 있는 상태로 거주자증명서(Certificate of Residence) 창이 뜹니다.

내용을 확인 후, 상단의 프린터(출력) 버튼을 눌러 종이로 인쇄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저장한 거주자증명서 파일을 필요한 곳에 첨부하여 전송하시거나 종이로 출력한 출력물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 거주자증명서 발급과 관련한 추가 안내 사항

거주자 증명서는 보통 신청 후, 주민센터 영업일 1~2일 내에 발급이 완료되지만, 신청서에 문제가 있거나 확인이 필요한  경우, 발급 담당자로부터 연락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발급이 완료되더라도 별도의 연락이나 문자메시지 안내가 오지 않기 때문에 신청 후, 발급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는 직접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확인하셔야 됩니다.